[현장스케치] 중견·중소기업 관리자를 위한 원데이 Mini MBA
중견·중소기업 경영진을 위한 원데이 Mini MBA 세미나에서는 생산성 개선, 고객 수익성 분석, 가격·전략 의사결정의 핵심 원리를 관리회계 관점에서 다뤘다. 참가자들은 기존 원가·가격 판단의 오류를 인식하고, 현장과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개선할 실질적 방법을 얻었다.
불확실성이 일상이 된 시대, 기업의 가장 큰 화두는 ‘불황기에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 확보할 것인가’일 것입니다. 그 해답을 제시하고자 원가관리 SaaS 솔루션 테일로(Taylro)가 주최한 ‘원데이 Mini MBA’ 세미나가 진행됐습니다.
2025년 9월 18일, 경기 동탄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 내 회의실에 중견·중소기업 경영진 20여명이 모였습니다. 기본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경영진(영업, 생산, 경영)이 알아야 하는 관리회계 방법을 다루는 세미나는 테일로의 김효상 대표(미국공인관리회계사)의 강의로 진행됐습니다.
참가자들은 이번 미니 MBA 세미나를 통해 지금까지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정보를 잘못 알고 있었던 부분을 새롭게 인지하고, 의사결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생산, 영업 관리자까지 함께 이해하고 경영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생산성 개선 ▲ 고객 수익성 분석 ▲의사결정이라는 3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풍부한 글로벌 선진기업의 사례와 실제 프로젝트 경험이 공유되었습니다.

오전 세션: “생산성 개선을 위한 접근방법과 개선 방법
세미나의 문을 연 오전 세션은 생산성 개선을 주제로 펼쳐졌습니다.
현실적인 생산성 개선을 위해 현장의 작업방식을 구체적으로 반영하여 생산원가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하는 방법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활용해 생산원가를 낮춰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과 설비투자나 작업방식을 변경할 때 생산관리자가 고려해야 하는 요소, 경영진이 우선해서 투자해야 하는 부분을 찾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위해 시간기반 활동원가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원가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법과 생산성 개선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생산성 개선의 가시화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었습니다.
오후 세션 1: “고객별 수익 차이를 분석해 의사결정에 활용해야”
오후 첫 번째 세션엔 고객 수익성 분석의 일반적인 오류와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업들이 고객 활동과 관련 없는 판매관리비나 공통비를 억지로 배분하여 수익성 분석이 왜곡되는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이어 다음과 같은 개선법이 강연에서 소개됐습니다.
✅ 고수익·저수익 고객을 정확히 식별하는 방법
✅ 저수익 고객을 개선하기 위한 실질적 접근법
✅ 단기 수익성을 넘어 장기적 전략 가치까지 평가하는 관점
■ 오후 세션 2: 관리회계가 보여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힘
세미나의 마지막 세션은 중견·중소기업에서 자주 겪는 의사결정의 실수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주제로 사례를 함께 풀어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가자들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비용을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무엇을 읽어내야 하는지, 목표이익과 가격결정, 전략수립과 평가에 이르는 복잡한 과정을 간단한 예제로 이해하며 실제 기업 경영에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세션 후반부에서는 많은 중견·중소기업이 오해하고 있는 가격 결정 방법을 다뤘습니다. 잘못된 원가 계산과 시장을 고려하지 않은 의사결정이 가격 결정의 대표적인 문제로 지적됐으며, 업종과 제품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시장 가격, 목표 가격, 원가 계산 방식 등 가격 결정의 복잡성을 다루었습니다.
이어 “가격은 원가만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다”라는 핵심 메시지와 함께, 시장 상황, 고객 특성, 제품 포지셔닝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업종별로 적합한 가격 전략 접근법이 사례와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 경영진과 관리자들, “의사결정을 위한 실질적 해법 도움”
세미나에 참석한 중견·중소기업 경영진과 각 분야 관리자들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었다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A사 영업 관리자
|
위기와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대일수록 기업에는 숫자를 넘어선 인사이트가 필요합니다. 이번 테일로의 원데이 Mini MBA 세미나는 중견·중소기업 경영진들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시한 시간이었습니다.
테일로는 앞으로도 중견·중소기업CEO와 관리자들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키워, 불황기에도 흔들림 없는 성장을 이어가도록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